본문 바로가기
사회

사회의 진화

by 무에서 2017. 5. 21.
반응형

사회는 진화한다. 


사회가 진화하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사회 규칙의 진화

      - 법과 규칙이 변화한다.

   2. 개인의 사고 방식의 진화

      - 환경의 변화에 따라 개인이 생각하는 방식이 변화한다. 교육을 통해 사고 방식이 전수 된다.

   3. 개인의 생물학적 진화

      - 환경에 적합한 생물학적 특성을 가진 개인의 비중이 사회에서 증가한다.


좌파와 우파는 후천적인 요인도 있지만 생물학적인 선천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결정된다. 좌파와 우파 어느 것도 옳고 그름은 없다. 단지 환경에 따라 최적의 선택은 변화한다. 사회에 속한 개인들이 현명하다면 환경에 맞는 전략을 선택하여 생존할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멸종할 것이다.


과거 수 많은 종이 생겨나고 진화했지만 또한 많은 종이 멸종했다. 멸종한 많은 종은 환경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 또한, 과거 수 많은 국가들이 건국 되었지만 또한 많은 국가들이 멸망했다.


지금 현재도 우리 사회는 생존하기 위한 진화를 하고 있다. 미래 환경이 어떻게 변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지금의 진화 방향이 옳은지 알 수가 없다. 예측할 수 있는 점진적인 변화가 있다면 현재의 선택을 어느 정도 평가할 수 있지만, 급격한 변화가 발생한다면 그 어느 누구도 현재의 선택이 옳은지 그른지 알 수가 없다. 개미와 배짱이 이야기에서 빈 병 팔아 부자가 되는 배짱이가 될 수도 있다.


역사가 오래된 국가는 오랜 기간 진화 되어 왔기 때문에 앞으로도 생존할 확률이 높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