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정치가들은 왜 싸울까?

by 무에서 2018. 2. 17.
반응형

요즘에는 덜하지만 과거에는 국회에서 정치가들이 폭력을 행사하며 싸우는 경우가 많았다. 정치가 발달하지 않은 국가들에서는 아직도 국회에서 주먹으로 싸우는 경우가 많다. 정치가들은 왜 싸우는 것일까?


사람들은 정치 수준이 낮다고 정치가들을 욕하지만 각각의 정치가 개인들은 일반적인 대중들과 같은 평범한 성격을 가진 경우가 많다. 특별히 더 폭력적이지도 않고 전투적이지도 않다.


정치가들이 싸우는 이유는 정치의 기본 특성이 서로 싸우는 것이기 때문이다. 주도권, 권력, 대중의 지지 등을 얻기 위해 서로 싸우도록 되어 있는 것이 정치이다. 여당과 야당이 서로 사이 좋게 지내는 것은 제대로 된 정치가 아니다.


사람들은 이러한 정치 싸움에서 신사적으로 말로 싸우는 것을 기대하지만, 말이던 물리적인 폭력이던 모두 정치 싸움이라는 목적을 위한 수단에 불과하고 별로 다를 것이 없다. 비열한 말보다는 차라리 폭력이 낫을 수도 있다.



정치 싸움의 수단에서 물리적인 폭력 보다 더 위험한 것이 선전 선동이다. 선전 선동은 대중들이 이성적인 판단을 못하게 하고 대중들의 생각을 너무 한 쪽으로 몰아 갈 수 있다. 정치에서 선전 선동은 모든 단체에서 어느 정도는 하지만 그 정도가 지나치면 매우 위험해 진다. 이러한 선전 선동을 잘 이용한 집단이 공산주의자들과 히틀러의 나치이다. 공산주의자와 나치는 선전 선동, 폭력, 거짓말 등 모든 수단을 적절히 사용하여 기존 정권을 무너뜨릴 수 있었다.


원숭이나 사자들이 집단 내에서 우두머리가 되기 위해 서로 싸우는 것과 같이 정치 싸움은 인간의 원시적인 본능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