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광고, 홍보, 선전, 선동이란?

by 무에서 2017. 10. 5.
반응형

광고, 홍보, 선전, 선동 모두 대중의 생각을 변화 시키고 특정한 행동을 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선전, 선동은 주로 정치적인 수단으로 사용할 때 사용하는 용어이고, 대중이 정치 사항에 대해 특정한 입장을 취하도록 유도한다. 여야, 좌우 상관없이 모두 선전, 선동을 한다. 선전, 선동은 정치 활동의 일부분이다. 아무리 선전, 선동을 잘해도 실제 정치 활동이 대중의 기대에 부합하지 않으면 대중은 선전, 선동에 넘어가지 않는다.


광고나 홍보는 기업이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된다. 광고 역시 상품 판매 활동의 일부분이고 상품 자체가 좋지 않으면 광고의 효과도 한계가 있다.


광고는 단순히 개별 기업에만 국한되지는 않는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제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개인은 상품을 소비해야 한다. 만약, 개인이 상품을 소비하지 않으며 경제가 무너질 수 있다. 경제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생산과 소비가 지속적으로 되어야 한다. 광고는 개인이 상품을 소비하고 싶은 욕구를 가지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기업들은 많은 광고비를 사용한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이러한 광고비를 줄여서 제품 가격을 낮추는 것이 좋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광고는 인간의 구매 욕구를 일어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