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파워 윈도우의 제어 원리

by 무에서 2017. 11. 10.
반응형

자동으로 창문이 완전히 열리는 기능이 없는(즉, 오토 파워 윈도우가 아닌)파워 윈도우는 릴레이를 사용하지 않고 스위치로만 구성된다. 그래서, 오토 파워 윈도우가 아닌 운전석 이외의 창문은 완전히 열리거나 닫힌 상태에서 열림 또는 담힘 스위치를 계속 누르고 있으면 모터에 큰 스톨 전류가 흐르고, 엔진 RPM이 조금 변하면서 떨리는 것을 느낀다.

 

오토 파워 윈도우는 한번 스위치를 누르고 놓으면 창문이 완전히 열리거나 닫힐 때까지 모터를 돌린다. 

 

운전자가 열림 또는 닫힘 버턴을 누르면 2개의 C 접점 릴레이 중 하나를 동작 시켜 모터를 회전 시킴으로써 자동차 파워 윈도우를 열거나 닫는다. 오토 파워 윈도우는 릴레이로 모터를 동작 시키기 때문에 스위치를 누르면 릴레이가 동작하는 딸깍 소리가 들린다.

 

창문이 완전히 열렸거나 닫혔는지를 검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다.

 

  1. 타이머를 사용하여 일정 시간 동안 모터를 동작 시키는 방법

  2. 리밋 스위치를 사용하여 리밋 스위치가 동작하면 모터를 멈추는 방법

  3. 모터 회전수를 검출하여 모터를 동작 시키는 방법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는 자동으로 창문이 닫히는 도중 물체가 창문에 끼면 다시 열리는 기능을 한다.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는 2개의 홀 센서로 모터 회전수와 방향을 검출하고 모터 동작 중 모터가 회전하지 않으면 창문이 완전히 닫혔거나 물체가 끼였다고 판단한다. 창문이 완전히 닫혔는지 또는 물체가 끼였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모터 회전수로 창문의 위치를 계산한다. 창문이 완전히 닫힌 위치에 있지 않을 때 모터가 회전하지 않으면 물체가 끼였다고 판단하다.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는 모터의 회전수로 창문의 위치를 계산해야 하기 때문에 배터리 방전 등으로 위치 저장 데이터가 지워지면 초기화를 해줘야 한다.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에서 홀 센서를 이용한 방식이외에 창틀 끝에 센서를 부착하는 방식도 있다. 이러한 방식은 초기화를 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

 

자동차 윈도우의 기계 구조

 파워 윈도우의 차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