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공학/전자회로

PTC의 활용

by 무에서 2017. 12. 4.
반응형

Thermistor는 NTC (Negative Temperature Coefficient)와 PTC (Positive Temperature Coefficient)로 나누어 진다. NTC는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저항이 감소하고 PTC는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저항이 증가한다.


일반적으로 모든 물질은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저항이 증가하지만 PTC는 그 증가하는 폭이 훨씬 크다.


PTC는 다음과 같은 용도에 사용된다.


◈ 퓨즈 : 전류가 증가하면 온도와 저항이 올라가고 일정 전류 이상에서 끊어진다.

◈ 타이머 : 처음 전류가 흐르고 전류에 의해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저항이 증가하여 전류가 감소한다.

◈ 히터 : 흐르는 전류에 의해 열이 발생하고 온도가 올라가면 저항이 증가하여 과열되는 것을 막는다.

◈ 온도 보상 오실레이터

◈ 과열 보호 회로 : 모터, 히트싱크 등에 부착하여 과열되면 신호를 출력


PTC는 위의 각 용도에 따라 그에 맞는 PTC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즉, 퓨즈용 PTC와 타이머용 PTC는 서로 다른 제품으로 퓨즈용 PTC를 타이머용 PTC로 사용할 수 없다.


온도에 따른 저항이 연속적인 PTC가 있고 불연속적으로 특정 온도에서 급격하게 저항이 증가하는 PTC가 있다. 불연속적인 특성을 가진 PTC는 특정 온도에서 ON/OFF 스위칭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