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에어백 센서의 원리 - 에어백이 안터지는 이유

by 무에서 2017. 11. 13.
반응형

에어백 센서는 다음 그림과 같이 자석에 금속공이 붙어있고 충격을 받으면 자석에서 금속공이 떨어지면서 접점을 도통시킨다. 이 접점을 ACU(Airbag Control Unit)에서 입력 받고 ACU에서는 가속도 센서 등의 정보를 종합하여 에어백을 동작 시킨다. 에어백 센서에 연결되어 있는 저항은 평상시 에어백 센서가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는지를 검출하기 위해 사용된다.

 

자석을 이용한 방법 이외에 스프링을 이용한 방법도 있다.

에어백 센서는 보통 차량 전면 좌우에 2개 좌우 측면에 2개가 있다. 그래서, 전방과 측면 충돌에서만 감지하고 후방 충돌은 감지 하지 못한다.

 

에어백 센서는 이와 같이 단순한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에어백 센서와 수직에서 일정 각도 범위로 충격이 오지 않으면 동작하지 않을 수 있다. 

 

 

 

에어백은 운전석 정면과 측면에 설치되어 있고 정면과 측면 충격에서 에어백이 동작할 때 운전자가 가장 안전하다. 정면 충돌에 측면 에어백이 동작하거나 비스듬한 각도의 충돌에 정면이나 측면 에어백이 동작하면 에어백의 충격에 운전자가 더 큰 부상을 입을 수 있다.

 

에어백 센서의 민감도를 낮춰 에어백이 잘 터지게 할 수도 있지만, 사고가 아니거나 작은 사고일때 에어백이 터지면 에어백의 충격에 의해 큰 부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하다. 작은 사고는 안전 벨트로 보호하고 안전 벨트만으로 보호할 수 없는 큰 사고에 에어백이 보호하도록 되어 있다.

 

에어백은 화약 폭발로 0.03초 만에 펴지고, 펴진 후에는 다시 수축하도록 되어 있다. TV에 나오는 에어백이 터지는 스로우 모션 이미지 때문에 에어백이 푹신할거라는 생각을 하지만 에어백은 폭발하듯이 펴진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