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공학

PMSM과 BLDC 모터의 차이

by 무에서 2017. 8. 6.
반응형

PMSM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과 BLDC (Brushless  DC) 모터는 겉으로 서로 비슷해 보이기 때문에 동일한 모터라고 착각하기 쉽다. 하지만, 이 두 모터의 기원과 특성은 서로 전혀 다르다.


말그대로 PMSM은 동기모터이고 BLDC 모터는 DC 모터이다.


PMSM은 영구자석을 사용한 전통적인 동기모터로써 가격은 비싸지만 정밀한 제어를 할 수 있다.


BLDC 모터는 DC 모터에서 Stator와 Rotor의 위치를 바꾸고 정류자를 없앤 모터이다. 그래서, 가격은 싸지만 정밀한 제어를 할 수 없다.


PMSM의 역기전력은 싸인파이지만 BLDC 모터는 역기전력이 구형파이다. 그래서, PMSM은 부드러운 제어가 가능하지만 BLDC 모터는 구형파의 끝단에서 토크 리플이 발생한다. PMSM에서는 싸인파형의 역기전력을 만들기 위해 코일을 특수하게 감아야 한다.


제어방식도 PMSM은 3상 싸인파을 인가한다. 하지만, BLDC 모터는 한번에 2상에 DC 전원을 인가하고 모터가 돌아감에 따라 3상을 스위칭 한다. 이러한 스위칭으로 인해 전류의 정확한 측정이 어렵고 또한 정밀한 제어를 어렵게 한다.


BLDC 모터는 저정밀도의 저가용으로 만들어 진다. BLDC 모터도 아주 정밀한 모터로 만들 수도 있겠지만 그러면 가격이 올라갈 것이고 그렇다면 차라리 성능이 좋은 PMSM을 사용하는 것이 더 이익일 것이다.


BLDC 모터의 이해


반응형

'전자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폿 요접 이란?  (0) 2017.08.11
전선에 흐르는 전자의 속도  (0) 2017.08.08
스위치 채터링(Chattering) 제거 방법  (0) 2017.08.06
정수로 제곱근 SQRT 계산하는 알고리즘  (0) 2017.08.06
AWG - SQ 변환표  (0) 2017.08.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