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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공학

구글의 검색 엔진 알고리즘

by 무에서 2018. 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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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의 검색 알고리즘에 비해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은 매우 지능적이다. 검색 엔진의 최종 목표는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아 주는 것이다.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은 다음의 특징을 가진다.


1. 단어 분석을 통해 사용자의 의도를 이해한다. 동일한 '간다'는 단어가 있어도 문맥에 따라 의미하는 바가 다르다. 구글은 이 의미를 분석한다.


2. 검색어과 일치하는 페이지를 찾는다. 페이지를 분석하여 검색하는 의도의 답변이 있는지 분석한다.


3. 페이지의 유용성 순위를 매겨 순위가 높은 페이지를 찾는다. 사이트에 대한 신뢰성을 평가한다.


4. 사용자의 위치, 과거 검색 기록 등의 분석하여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검색 결과를 보여 준다.


구글에서 처음 사용한 PageRank 알고리즘은 어떠한 웹 페이지의 중요도를 그 페이지를 링크하는 페이지가 얼마나 많은지를 기초로 측정하는 것이다. 즉, 어떤 페이지를 링크하는 페이지들이 많을 수록 그 페이지의 순위가 높아진다.


검색 엔진은 사용자가 원하는 것에 가장 최적화된 결과를 보여 주어야 한다. 그 과정에 다른 요소가 끼여 들어서는 안된다. 하지만, 네이버와 같은 검색 엔진은 광고나 자사 서비스 등의 다른 요소들에 의해 최적의 결과를 보여주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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