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공학

POSIX 란 무엇인가?

by 무에서 2018. 1. 22.
반응형

POSIX (Portable Operating System Interface)란 다른 운영체제들 사이의 호환성을 위해 IEEE에서 만든 표준이다. 즉, 한 운영체제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을 다른 운영체제에서도 쉽게 돌아가도록 하는 것이다. 다른 운영체제에서 돌아간다는 것이 실행 파일이 실행된다는 말이 아니라 소스 코드에서 호환된다는 말이다. 그래서, POSIX 표준을 지키는 운영체제의 프로그램은 다른 운영체제로 쉽게 포팅할 수 있다.


POSIX는 특정 운영체제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표준이 처음 만들어 질 때 Unix에 기반하여 만들어 졌다.


POSIX에는 System Interface (API)와 Shell과 Utilities을 규정하고 있다. 예를 들면, System Interface에서는 printf, scanf 등과 같은 API 함수를 정의하고 있다.


Solaris와 macOS 등은 POSIX 인증을 받은 운영체제이고, Linux와 OpenBSD와 VxWorks와 Android 등은 POSIX 인증은 받지 않았지만 대부분의 기능이 POSIX 표준을 지키는 운영체제이다.


MS Windows는 일부 POSIX 표준을 지키는 것이 있지만 대부분은 POSIX 표준을 따르지 않는다.


POSIX.1-2008은 여기에 공개되어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