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공학

Magnetic Flux와 Flux Linkage의 정의와 차이점

by 무에서 2018. 1. 30.
반응형

Magnetic Flux의 정의는 다음 식과 같다. 

여기서, B는 Magnetic Field이고 S는 Magnetic Field가 통과하는 면적이다.


패러데이의 법칙에 따라 코일에 Magnetic Flux가 통과하면 Magnetic Flux의 변화율에 비례하는 전압이 코일에 유도된다. 이 유도되는 전압을 적분한 것을 Flux Linkage이라고 하고 다음 식과 같이 정의한다.

여기서, 는 코일 등의 양단에 걸리는 전압이다. 위 식을 미분 형태로 나타내면 다음 식과 같고 Flux Linkage의 변화율과 같은 전압이 코일에 유도된다.

1턴 코일에서는 패러데이 법칙에 따라 Magnetic Flux의 변화율과 동일한 전압이 유도되기 때문에, 다음 식과 같이 Magnetic Flux와 Flux Linkage가 동일한다.

N턴 코일에서 Flux Linkage는 Magnetic Flux에 턴수 N을 곱한 값으로 다음 식과 같다.


Magnetic Flux가 물리학에서 정의된 물리량이라면 Flux Linkage는 공학적인 용도로 정의된 량이다. 2개의 코일로 구성된 트랜스가 있을 때 1차 코일에서 발생한 Magnetic Flux가 모두 2차 코일로 들어가지는 않으며 이 때 2차단에 실제적인 영향을 주는 Flux Linkage를 사용한다. 실제적인 영향을 주는 Magnetic Flux는 2차 코일에서 유도되는 전압을 이용하여 역으로 알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