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공학

정격전류, 정격전압, 정격전력의 이해

by 무에서 2017. 8. 28.
반응형

모든 전기 제품에는 정격전류, 정격전압, 정격전력 중 최소 하나가 표시되어 있다.

 

정격은 안전을 보장하는 값을 나타낸다. 

 

 

위의 휴대폰 충전기의 정격입력이 의미하는 것은  AC100~240V, 50~60Hz의 전압, 주파수의 범위를 벗어나면 제조사도 어떻게 될 지 모른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격전류는 0.3A 이하만 입력되면 된다.

 

보통, 정격전압보다 낮은 전압이 입력되면 제품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다. 제품이 휴대폰 충전기라면 충전 전압이 낮아져 충전이 잘 안될 수 있다. 정격전압보다 높은 전압이 입력되면 제품 내부 부품이 손상될 수 있다. 정격 주파수를 벗어나도 제품이 고장날 수 있다.

 

 

정격출력이 의미하는 것은 정격입력이 들어 왔을 때 정격전압 DC 5.0V의 출력이 나온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격전류 1.55A는 그 이상의 전류가 출력 되면 제품이 손상될 수 있다는 의미이다. 가령 휴대폰 2개를 동시에 충전하려고 하면 출력 전류가 2배가 되고 정격전류 보다 커질 수 있다.

 

보통 전압 정격은 최소,최대 범위가 있지만 전류 정격은 최대만 있는 경우가 많다. 즉, 전류가 정격 전류 이하이기만 하면 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정격은 10~20% 정도의 여유를 둔다. 하지만, 저가 중국산은 여유가 매우 작은 경우가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