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공학/배터리

리튬폴리머 배터리의 차단 전압

by 무에서 2017. 8. 14.
반응형

리튬폴리머 또는 리튬이온 배터리는 전압이 너무 많이 떨어지면 다시 충전을 할 수 없고 완전히 고장이 난다. 그래서, 배터리 전압이 일정값 이하가 되지 않도록 매우 주의해야 한다.


RC 모형에 사용되는 리튬폴리머 배터리의 사용을 중지하는 전압 (LVC, Low Voltage Cutoff)을 어떤 사람은 3.6~3.7V라고 하고 어떤 사람은 3.1~3.2V라고 하는 등 정확한 전압이 정해져 있지 않다.


리튬폴리머 또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Datasheet에는 Discharge cut-off 전압을 2.5V 또는 2.75V로 나와있다. 즉, 2.5V 또는 2.75V까지 전압이 떨어져도 배터리가 고장 나지는 않는다. 여유를 둔다면 3V 정도면 된다.


하지만, RC 모형에 사용되는 리튬폴리머 배터리는 저가 배터리이고 BMS도 없기 때문에 셀 밸런스 문제가 발생하기 쉽다. 즉, 전체 전압은 높지만 특정 한개 셀의 전압만 크게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되면 그 셀이 다시 충전이 안 돼서 전체 배터리 팩을 못 쓰는 상황이 발생한다. 그래서, 3.6~3.7V로 여유를 많이 주고 사용하는 것이 안전할 수 있다. 3.6~3.7V일 때는 배터리 용량이 대략 20% 정도 남는 지점이다.


리튬폴리머 또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전압은 용량을 정확하게 나타내지는 않는다. 방전 전류에 따라 전압-용량 관계는 달라진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