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공학/전자회로

QFN 부품 납땜하는 방법

by 무에서 2017. 6. 17.
반응형


QFN (Quad Flat No-leads) 패키지 부품을 납땜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그중 솔더 패이스트를 사용하여 QFN 부품을 납땜하는 방법은 다음 순서와 같다. 여기서 솔더 페이스트는 송진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흔히 크림납이라고 부르는 것을 말한다.


1. PCB 패드에 솔더 패이스트를 바른다. 솔더 패이스트를 핀 부분만 바르는 것이 아니고, 핀 전체와 부품 아래에 Thermal pad가 있다면 부품면 전체에 충분히 대충 바르면 된다.

2. 솔더 패이스트 위에 QFN 부품을 올린다. 핀을 정확하게 맞출 필요 없이 대충 올려 두면 된다.

3. 핫건으로 부품에 에어를 분다. 온도는 450도 정도로 한다. 400도 이하로 하면 솔더 패이스트가 잘 녹지 않는다.

4. 솔더 패이스트가 녹으면서 부품이 자동으로 핀을 맞춘다.

5. 핫건으로 에어를 계속 불면서 핀셋으로 부품 가운데를 살짝 눌려준다. 그러면, 부품 아래의 납이 밖으로 나오고 부품이 조금 움직이면서 다시 자리를 맞춘다.

6. 핫건을 끄고 식힌 다음 납땜 상태를 본다.

7. 납땜 안된 핀이 있다면 그 부분에 솔더 패이스트를 묻히고 인두로 납땜한다.


QFN 부품은 처음에는 납땜 하기가 매우 어렵고 까다롭지만 몇 번 해보면 다른 부품의 납땜보다 쉽다. 각 핀을 일일이 납땜할 필요가 없고 핀과 핀사이에 납이 서로 붙는 현상도 적기 때문에 쉽게 납땜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