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계공학

CNC, 밀링 머신, 머시닝 센터의 차이

by 무에서 2017. 4. 29.
반응형

CNC (Computer Numerical Control)는 컴퓨터로 기계를 제어한다는 뜻이다. CNC는 밀링, 절삭 등에 사용 될 수 있다.


밀링 머신 (Milling Machine)은 툴이 돌아가면서 재료를 깎는 장치이다. 반면에 선반(Lathe)은 재료가 회전하고 툴이 고정되어 있다.


CNC 밀링 머신은 밀링 머신을 컴퓨터로 제어하는 장치이다. CNC 선반도 있고 모든 공작기계에 CNC를 붙일 수 있다.


머시닝 센터(Machining Center)는 CNC 밀링 머신에 자동 툴 체인저 또는 파레트 체인저 등의 기능이 추가된 것이다. 그래서, 머시닝 센터는 가장 발전된 밀링 머신이라고 볼 수 있다.


다시 한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밀링 머신 : 툴이 돌아가면서 재료를 가공하는 장치 (수동으로 조작)

○ CNC 밀링 머신 : 컴퓨터로 제어하는 밀링머신 (컴퓨터로 자동 조작)

○ 머시닝 센터 : CNC 밀링 머신에 툴 체인저 등의 장치기 붙은 것 (컴퓨터로 자동 조작, 자동 툴 교환)



밀링 머신이 오랜 기간에 걸쳐 조금씩 발전함에 따라 이러한 용어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사람마다 조금씩 정의를 다르게 사용하고 있다. 비슷한 장비를 누구는 CNC 밀링 머신이라고 하고 다른 누구는 머시닝 센터라고 한다. 


머시닝 센터를 MCT라고도 한다.


사진은 두산의 머싱닝 센터 패널이다. 컨트롤러는 Fanuc을 사용했다.



반응형

'기계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켓 엔진  (0) 2017.05.03
히트 파이프의 원리  (0) 2017.04.30
3D 기계 설계 프로그램  (0) 2017.03.19
엔진의 초크 레버와 스로틀 레버  (0) 2017.03.19
Honda 엔진  (0) 2017.03.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