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공학/PCB

많이 사용하는 PCB 아트웍 프로그램

by 무에서 2017. 3. 19.
반응형

전자회로 설계에 많이 사용되는 CAD 프로그램은 OrCADPADS이다.

 

OrCAD와 PADS 모두 Schematic 설계와 PCB Artwork 설계가 가능하지만 OrCAD는 Schematic이 편하고 PADS는 Artwork 설계가 편하다.

 

그래서, OrCAD로 Schematic을 설계한 후 Netlist 파일을 PADS로 넘겨서 PADS에서 Artwork하는 경우가 많다.

 

OrCAD를 만드는 Cadence에서 Allegro라는 Artwork 설계 프로그램을 인수해서 OrCAD에 포함시켰다. Allegro는 기능은 막강하지만 PADS에 비해 사용법이 매우 복잡하다.

 

이것 이외에 전자 CAD로 오래 전부터 사용해 오고 있는 CadStar와 최근에 주목 받고 있는 Altium 등이 있다.

 

Schematic 설계와 Artwork 설계를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실행하면 서로 연동되고 매우 편하기 때문에 많은 전자 엔지니어들이 오랜 전부터 원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Schematic과 Artwork 설계 2개 모두 사용하기 편한 프로그램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각 프로그램들이 각자의 장단점이 있다. 

 

전자 CAD의 가격은 몇 천만원으로 매우 고가의 소프트웨어이다. 하지만, 프로그램 화면 디자인은 조금 촌스럽고 고가의 소프트웨어 같은 느낌이 들지 않는다. 가장 최근에 개발된 Altium의 화면 디자인은 조금 깔끔하다.

 

아트웍 CAD는 다른 기계 CAD에 비해 처음에 사용 방법과 개념을 이해하기가 조금 어렵다. PCB에 대한 이해가 어느 정도 있어야 사용법을 쉽게 배울 수 있다.

 

PADS

 

무료 회로도 설계 및 아트웍 프로그램으로 KiCAD가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