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공학

트랜지스터가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발명품인 이유

by 무에서 2018. 8. 10.
반응형

과학자 등을 대상으로 한 많은 설문 조사에서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발견/발명 중에서 트랜지스터가 포함되는 경우가 많다. 상대성 이론, 양자 역학 등 많은 위대한 이론들과 함께 왜 트랜지스터가 포함되는 걸까?

 

디지털 회로에 사용되는 트랜지스터의 동작은 기본적으로 다음 그림과 같은 릴레이와 동일한 스위칭 동작을 한다. 20세기 초기의 컴퓨터는 릴레이를 사용하여 만들기도 했다.

 

 

릴레이는 진공관으로 대체되었고 진공관은 트랜지스터로 대체되었지만 이 3개는 기본적으로 동일한 동작을 한다. 단지 차이점은 트랜지스터의 크기가 다른 부품에 비해 매우 작다는 것이고 크기가 작기 때문에 소비 전력도 작고 전자적으로 동작하여 더 빠르게 동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트랜지스터는 매우  단순한 스위칭 동작을 하는 부품이지만, 트랜지스터의 가장 중요한 특성은 나노 미터 단위의 미세 소자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집적회로에 수 많은 트랜지스터를 집적함으로써 복잡한 로직을 초소형으로 쉽게 구현할 수 있다.

 

트랜지스터에 높은 의미를 두는 이유는 트랜지스터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컴퓨터가 만들어졌기 때문일 것이다. 컴퓨터가 없었다면 트랜지스터가 오늘날과 같이 많이 사용되지 않고 그 가치도 높지 않았을 것이다. 트랜지스터 자체 만을 놓고 보면 이와 같은 가치가 없다고 해도 트랜지스터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컴퓨터 공학 분야를 함께 생각하면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발명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트랜지스터가 없었다면 오늘날과 같은 컴퓨터 공학은 없었을 것이다.

 

반응형

'전자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래시 메모리의 어원  (0) 2018.10.09
CompactPCI 커넥터  (0) 2018.08.29
위상 변조 (PM, Phase Modulation)  (0) 2018.08.10
전기 제어 패널의 온도를 낮추는 방법  (0) 2018.08.10
인크리멘탈 인코더  (0) 2018.07.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