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컴퓨터는 내장된 RTC (Real Time Clock)에서 시간을 계산한다. RTC는 외부에 크리스탈 오실레이터를 연결하여 사용하고 RTC 시계의 정밀도는 크리스탈의 정밀도에 의해 결정된다.


일반적인 크리스탈의 오차는 100 ppm이다. ppm 이란 parts per million의 약자로 1ppm은 100만분의 1의 오차를 가진다는 것을 의미하고 100 ppm은 1만분의 1의 오차를 가진다.


RTC가 하루에 1초 이내의 오차를 가지기 위해서는 86,400분의 1 이내의 오차를 가져야 한다. 1만분의 1의 오차를 가진다면 하루에 8.64초의 오차가 생기게 된다.


일반 시계에도 유사한 크리스탈이 사용되지만 컴퓨터만큼 오차가 많이 발생하지는 않는다. 그 이유는 시계를 만들 때 각 크리스탈에 맞게 보정을 해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컴퓨터를 만들 때는 이러한 보정을 하지 않기 때문에 큰 오차가 발생한다.


컴퓨터 RTC의 오차가 크기 때문에 타임 서버 (Time Server)를 통해 일정 주기마다 시계를 다시 맞춰주어야 한다. 타임 서버에는 매우 정밀한 RTC가 내장되어 있고 타임 서버에 접속하는 클라이언트에 정확한 시간 정보를 전달한다. 타임 서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NTP (Network Time Protocol)이다.



다른 운영체계와 마찬가지로 윈도우에서도 일정 주기마다 자동으로 타임 서버에 접속하여 시간을 보정한다.


Posted by Betai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