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1. 초기 증상

노트북에 HDMI 케이블로 새로 산 모니터를 연결하여 듀얼 모니터를 사용할 때 노트북 모니터는 괜찮은데 외부 모니터가 가끔씩 깜박이고 어떤 때는 1~2초간 화면이 꺼진 후 켜지는 현상이 발생했다.


인터넷에서 해결법을 검색하여 다 해봤지만 해결되지 않았다. 구글에서 HDMI Blink나 HDMI Flicker을 검색해보면 많은 사람들이 비슷한 증상을 가지고 있는 것 같고 HDMI 표준 자체가 문제가 있다는 사람도 있다.


HDMI으로는 아무리 해도 해결이 안되고 RGB 케이블을 연결하니 깜박임이 없었다.


2. 추가#1

HDMI로 연결한 모니터의 프레임 레이트가 처음에는 다음의 처음 사진처럼 60Hz로 되어 있는데 화면이 1~2초간 꺼진 후에는 두번째 사진처럼 58Hz로 변경되었다. 컴퓨터 그래픽 카드에서 프레임 레이트를 변경하면서 화면이 꺼지는 것 같다.


모니터의 권장 프레임 레이트는 60Hz인데 컴퓨터에서 58Hz로 출력해서 깜박이는 것 같기도 하다.


하지만, 컴퓨터가 왜 프레임 레이트를 자동으로 변경하는지와 프레임 레이트를 어떻게 고정하는지를 모르겠다. 이렇게 해도 컴퓨터 설정 상에는 60Hz인데 모니터에서는 58Hz로 인식한다.





3. 추가#2

인텔 그래픽 설정에서 사용자 지정 해상도에서 다음 그림과 같이 설정하니 프레임 레이트가 60Hz로 고정되어 변하지 않고 모니터의 깜박임이 없어졌다.




4. 추가#3

타이밍 표준을 GTF을 선택하면 깜박임이 없는데, CVT, CVT-RB, CEA-861을 선택하면 빈도는 많이 줄어들기는 하지만 그래도 프레임 레이트가 자동으로 변하고 깜박임이 있었다. 그래서, GFT를 선택했다.



GTF와 CVT의 차이


Posted by Betai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윤효빈 2020.03.02 13: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감사합니다
    앓던 이가 다빠지네요
    무슨 120만원짜리 노트북이 이난리가 나나해서 포기하고 살다가
    코로나사태로 동영상 강의로 듣는데 40인치 TV 사놓고 저 깜박임 때문에
    쓰지도 못하고 열불나서 찾아보다가 이글을 발견했네요
    다른 글들은 무슨 전문가들 내용이라 못 따라했는데 이거 함 하니까 바로 고쳐지네요
    감사합니다 정말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