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토크 컨버터의 원리

by 무에서 2018. 3. 16.
반응형

자동 변속기에 사용되는 토크 컨버터 (Torque Converter)는 토크를 증폭 시키는 장치로 다음 그림과 같은 구조를 가진다.

토크 컨버터는 입력축에 연결된 Impeller와 출력축에 연결된 Turbine과 그 사이에 Stator가 있으며 내부에는 오일이 채워져 있다. Impeller가 회전하면 오일이 Turbine으로 흐르면서 Turbine을 회전 시킨다. Stator는 Turbrine에서 되돌아오는 오일의 속도를 낮추어 출력되는 토크를 증가시키는 작용을 한다. Stator가 없으면 토크가 증가 되지 않으며 단순한 Fluid Coupling이 된다.

 

일반적인 자동차에서 사용되는 토크 컨버터의 토크 증폭비는 1.8~2.5 정도이다. 토크가 증폭된다는 말은 회전 속도가 그 만큼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한다.

 

입력과 출력이 유체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토크 컨버터의 출력축을 브레이크로 잡아도 입력축은 회전할 수 있고, 이것이 자동 변속기 차량에서 브레이크를 잡아도 엔진 시동이 꺼지지 않는 이유이다.

 

토크 컨버터 내부에 Lock-up Clutch를 설치하여 상황에 따라 입력과 출력을 직접 연결할 수도 있는 토크 컨버터도 있다.

 

반응형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ECU  (0) 2018.03.17
자동차 변속기의 변속비  (0) 2018.03.17
자동차 와이퍼 전기 회로 동작  (0) 2018.03.14
자동차 BCM 또는 ETACS  (0) 2018.03.14
자동차 기술의 발전 방향  (0) 2018.03.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