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ACC)

by 무에서 2017. 12. 22.
반응형

크루즈 컨트롤이 무조건 일정 속도로 차를 제어한다면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ACC, Adaptive Cruise Control)는 앞차와의 거리를 조절하며 속도를 제어한다.


ACC는 기본적으로 차 내부의 센서를 통해 앞차와의 거리를 검출한다. 차 외부의 GPS 위성, 도로가의 장치 등으로부터 정보를 받는 것을 CACC (Cooperative Adaptive Cruise Control)이라고 한다.


앞차와의 거리를 감지한 후 엑셀, 브레이크, 기어를 자동으로 조절하여 속도를 제어한다. 최근에는 핸들을 제어하여 차선을 이탈하지 않도록 하기도 한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에서 앞차와의 거리를 감지하기 위해서 레이저 또는 레이더 또는 카메라를 사용한다. 최근에 나오는 차량은 레이더와 카메라를 이용하여 앞차와의 거리를 감지하고, 카메라로 앞차의 브레이크 등과 방향 지시등을 감지하고 신호등도 감지한다.


1992년 미쓰비시에서 레이저를 이용하여 앞차와의 거리를 감지하고 경고하는 시스템이 처음 나왔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은 자율주행 자동차의 핵심기술 중 하나이지만, 아직 기술이 완성되지 않았고 불안정하다.


Adaptive는 우리말로 적응형이라고 번역되기 때문에 ACC는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이라고도 부른다. 현대차에서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을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라고 부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