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TDI 엔진

by 무에서 2017. 8. 20.
반응형

TDI (Turbocharged Direct Inject) 엔진은 폭스바겐에서 만드는 디젤 엔진의 이름이다. TDI는 터보차저와 다이렉트 인젝션 기능을 가진 디젤 엔진 기술이다. 터보차저와 다이렉트 익젝션 기능을 가진 디젤 엔진을 다른 회사에서도 만들지만 TDI라는 이름은 폭스바겐의 등록상표이다.

 

터보차저는 흡입 공기관에 팬을 달아 흡입 공기량을 강제로 늘리는 장치로 엔진의 출력을 높일 수 있다. 가솔린 엔진에도 터보가 있지만 디젤 엔진에는 기술적으로 더 쉽게 달 수 있다.

 

다이렉트 인젝션은 연료를 실린더에 직접 분사하는 방식이다. 과거 디젤 엔진에는 실린더 위에 연료를 분사하는 작은 챔버가 있었다. 가솔린 엔진에서 다이렉트 인젝션을 사용할 때는 GDI (Gasoline Direct Injection)라고 부른다.

 

대부분의 TDI 엔진은 인터쿨러를 장착하고 있다. 인터쿨러는 터보차저에 의해 압축된 공기는 온도가 높은데 이 공기 온도를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

 

폭스바겐 TDI 엔진에서 터보차저 기능이 빠진 디젤 엔진은 SDI라고 부른다.

 

최초의 TDI 엔진은 1989년 아우디에서 개발하여 Audi 100에 사용된 2.5L R5 TDI 엔진이다. (아우디는 폭스바겐 그룹에 속해 있다.)

 

2015년 폭스바겐의 디젤 게이트에서 문제가 된 엔진이 TDI 디젤 엔진이다. TDI 엔진은 질소 산화물의 배출이 많기 때문에 폭스바겐에서 원가절감을 위해 사기를 쳤다.

 

현대차의 다이렉트 인젝션 터보차저 디젤 엔진을 사용한 차량에는 VGTCRDi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