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일반적으로 가솔린 엔진이나 디젤 엔진은 고속도로 연비가 도심 연비보다 높다. 하지만, 하이브리드 차는 고속도로 연비와 도심 연비가 비슷하고, 전기차는 도심 연비가 고속도로 연비보다 좋다.
자동차 엔진의 손실이 전혀 없다고 가정하면 고속도로 연비가 도심 연비보다 더 낮아야 한다. 왜냐하면, 마찰력과 공기저항은 속도에 비례하여 증가하기 때문에 속도가 빠른 고속도로에서 더 많은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솔린 엔진은 가감속 시에 많은 손실이 발생하여 효율이 떨어지고 정지 시에도 엔진이 계속 돌아가기 때문에 도심 연비가 나쁘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가감속 시의 손실을 모터를 사용하여 줄였지만 엔진과 모터가 둘 다 들어 있는 구조로 인해 무게가 증가하였기 도심 연비와 고속도로 연비가 비슷하다.
전기차의 모터는 가감속 등의 모든 상황에서 손실이 작기 때문에 엔진이 아닌 자동차 자체 손실이 적용되어 속도가 빠른 고속도로에서 연비가 나빠진다.
반응형
'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양을 카메라로 찍을 때 나타나는 플레어 (Flare)의 원인 (0) | 2017.09.05 |
---|---|
토성 탐사선 카시니의 전기는 어떻게 만들까? (0) | 2017.09.03 |
전송 기술에 대한 이해 (0) | 2017.08.17 |
일본 반도체의 몰락 (0) | 2017.08.12 |
선풍기를 켜면 방안이 더워지는 이유 (0) | 2017.07.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