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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자동차 ABS의 구조

by 무에서 2017. 1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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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브레이크에 사용되는 ABS (Anti-lock Braking System)는 타이어가 항상 정지 마찰력을 받도록 브레이크를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ABS의 구조는 다음 그림과 같다. 각각의 바퀴에 있는 속도 센서로 각 바퀴의 속도를 측정하여 ECU에 입력되고, ECU에서는 유압 제어 유닛을 제어하여 브레이크 유압을 제어한다. 


유압 제어 유닛은 솔레노이드 밸브와 모터로 구성된다. 솔레노이드 밸브를 열어 브레이크 유압을 낮추어 브레이크를 푼다. 즉,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브레이크 피스톤으로 유압을 올려도 솔레노이드 밸브가 동작하면 브레이크 피스톤의 유압이 낮아진다. 모터는 솔레노이드 밸브를 열 때 낮아지는 브레이크 유압을 원래의 압력으로 올리는 펌프를 위해 사용된다. 즉, 유압 제어 유닛는 ABS 동작시 ECU 제어 명령에 따라 브레이크 유압을 뺏다가 다시 넣는 동작을 반복한다.


ABS 구조


ABS는 브레이크 유압의 압력을 제어하기 때문에 ABS 동작시 브레이크 페달로 변화하는 압력 변화를 느낄 수 있다.


ABS는 브레이크 유압 계통을 전자적으로 제어하기 때문에 ECU의 오동작에 의한 급발진 발생 시 브레이크가 듣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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