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마찰력은 크게 정지 마찰력과 운동 마찰력이 있다. 보통 정지 마찰력이 운동 마찰력 보다 크다.
자동차가 움직일 때 타이어에서 받는 마찰력은 자동차가 운동하고 있기 때문에 운동 마찰력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타이어가 닿는 면과 지면의 상대 운동은 영 이기 때문에 자동차의 타이어는 정지하거 움직이거나 상관없이 항상 정지 마찰력을 받는다.
자동차 타이어가 미끄러질때는 운동 마찰력을 받는다. ABS 브레이크는 타이어가 미끄러져 약한 운동 마찰력을 받을 때 잠시 브레이크를 푼 후 다시 잡아 강한 정지 마찰력을 받도록 한다. 즉, 타이어가 지면과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여 강한 정지 마찰력을 받도록 한다.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현상을 타이어가 잠겼다고 표현한다.
반응형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와이퍼의 구조 (0) | 2017.12.01 |
---|---|
자동차 속도계 (0) | 2017.11.30 |
2017년 전반기 미국 준중형차 판매 순위 (0) | 2017.11.29 |
자동차의 후방 감지기 (0) | 2017.11.28 |
백 미러를 영어로 (0) | 2017.11.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