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아반떼 MD 크루즈 설정 방법

by 무에서 2017. 10. 8.
반응형

 

크루 설정

1. 핸들의 CRUISE 버턴을 누른다. 계기판에 CRUISE 표시등이 켜진다.
2. 엑셀을 밟아 속도를 올린다. (30km/h 이상에서만 크루즈 기능이 동작한다)
3. 원하는 속도가 되면 핸들의 SET- 버턴을 누른다. 계기판에 SET 표시등이 켜진다
4. 엑셀에서 발을 떼면 크루즈 기능이 동작한다.
 
크루즈 해제
CRUISE 버턴을 누른다. 계기판에서 CRUISE 표시등이 꺼진다.
 
크루즈 속도 미세 조정
1. 핸들의 RES+ 버턴을 짧게 누르면 2km/h 씩 속도 증가, 길게 누르면 계속 증가
2. 핸들의 SET- 버턴을 짧게 누르면 2km/h 씩 속도 감소, 길게 누르면 계속 감소
 

일시적 속도 증가

크루즈 동작 중 엑셀을 밟으면 속도가 증가한다. 

이때 엑셀을 떼면 설정 속도로 다시 돌아간다.

 

일시적 크루즈 해제

브레이크를 밟거나 CANCEL 버턴을 누른다. 계기판 SET 표시등이 꺼진다. CRUISE 표시등은 유지된다.

RES+ 버턴을 누르면 SET 표시등이 켜지고 다시 설정 속도로 돌아간다.

 

일시적 크루즈 해제를 다시 동작 시키기

RES+ 버턴을 짧게 누른다.

 

크루즈 동작 중 엑셀이나 브레이크를 밟아 일시적으로 속도가 증가하거나 감소했을 때 다시 돌아가기 위해서는 속도를 줄일 때는

엑셀에서 발을 떼면 되고 

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RES+ 버턴을 누른다.

 

* RES는 Resume의 약자이다.

 

 

크루즈 주행 중 앞차와 거리가 가까워지면 SET- 버턴을 눌려 속도를 줄인다. 더 빠르게 속도를 줄이기 위해서는 CANCEL 버턴을 눌려 크루즈를 해제한 후 앞 차와 속도가 맞으면 SET- 버턴을 눌려 현재 속도로 크루즈 주행한다.

 

크루즈 기능은 엔진의 쓰로틀과 기어를 제어하고 브레이크를 제어하지 않기 때문에 오르막길에서는 속도를 유지하지만 내리막길에서는 속도가 빨라진다.

 

크루즈는 속도 추정 속도가 조금 느리다. 버턴으로 속도를 올리거나 내릴 때 엑셀 페달과 같이 바로 응답하지 않는다.

 

크루즈 주행을 하면 속도가 항상 일정하기 때문에 커브에서 조향이 조금 힘들다는 것을 느낀다. 왜냐하면 보통 운전할 때 커브에서 엑셀을 잠시 떼서 속도를 줄이는데 크루즈 주행시에는 그렇게 하지 않기 때문이다.

 

크루즈 주행 중  변속기를 수동으로 전환하여 변속기를 조정할 수 있다.

 

앞차와의 거리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크루즈 컨트롤을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이라고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