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우리나라에서 해치백이 인기 없는 이유

by 무에서 2017. 10. 8.
반응형

유럽에서는 해치백 모델이 인기가 높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해치백이 인기가 없고 우리나라를 해치백의 무덤이라고도 한다.

 

유럽에서 해치백이 인기 있는 이유를 유럽의 높은 물류비로 유럽에서는 자동차로 직접 운송하는 사람이 많고 좁은 주차 공간 때문이라고도 하며 해치백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의 차이 때문 이라고도 한다.

 

우리나라에 해치백은 인기가 없지만 SUV는 인기가 많다. 해치백은 세단과 SUV 사이의 애매한 위치에 있는 차이다. 좌석은 세단과 같으면서 디자인은 SUV와 비슷하다.

 

해지백의 가장 큰 장점은 트렁크에 큰 짐을 실을 수 있다는 것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트렁크에 많은 짐을 실는 일이 많지 않다,

 

그리고, 해치백의 가장 큰 문제는 디자인이 예쁘지 않는 것이다. 전체 디자인이 뭔가 균형이 맞지 않고 어색하다. 세단의 뒷면을 잘라서 해치백을 옆에서 본 가로 세로 비율이 세단이나 SUV 중간의 어중간한 비율이다. 하지만, 모닝, 소울, 프라이드, 폭스바겐 폴로와 같은 경차나 소형차 해치백 모델은 가로 길이가 짧기 때문에 가로 세로 비율의 균형이 맞다. 소형차 해치백 모델은 어느 정도 팔린다.

 

 

그럼에도 해치백은 세단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 해치백 모델이 비싼 이유는 세단의 트렁크와 같은 충격 흡수 구조가 없기 때문에 후방 충돌 시 더 많은 충격을 받기 때문에 프레임을 보강해야 하고 또한 해치백 도어가 추가 되기 때문이다.

 

폭스바겐 폴로는 소형차이고, 폭수바겐 골프와 현대차 i30는 준중형차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