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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

HUD (Head-up Display)의 원리

by 무에서 2017. 1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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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D (Head-up Display)의 구조는 다음 그림과 같다.

CRT, LCD 등에서 생성된 이미지는 렌즈와 거울을 통해 컴바이너 (Combiner)에 비춘다. CRT, LCD 등과 렌즈와 거울을 합쳐 프로젝터 유닛 (Projector Unit)이라고 한다.


컴바이너는 특정 파장의 빛만 반사 시키고 그 외의 파장의 빛은 통과시킨다. 또한, 특정 방향의 빛만을 반사 시킨다. 이러한 컴바이너의 특성에 의해 프로젝터 유닛에서 비추는 영상만 반사되고 또한 전면에서 들어오는 빛과 결합된다.


영상 생성에 초기에는 CRT를 사용했지만, 이후 LCD, 레이저 등을 사용하였다.


HUD에 표시되는 영상의 초점 거리는 무한대여야 외부 풍경과 자연스럽게 섞여서 보인다. 영상의 초점이 가까우면 외부 풍경과 촛점이 달라 보기가 어렵다. 이와 같은 특성을 Collimation (시준, 광선을 평행하게 하기)이라고 하고 HUD에서 매우 중요한 특성이다.


자동차에 사용되는 저가 제품 중에는 HUD의 초점 거리가 짧아 보기 부자연스러운 것들도 있다.

@ 여객기의 HU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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