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는 전기적, 기계적 손실이 있고 이러한 손실은 모터 온도를 상승 시킨다. 온도가 일정값 이상 올라가면 모터가 고장날 수 있다.
모터가 동작하면 모터온도가 올라가기 시작하여 특정 온도에서 더 이상 온도가 올라가지 않고 일정 온도를 유지한다. 이러한 온도를 포화온도라고 한다.
모터의 연속 동작 정격은 무한대 시간 동안 동작할 수 있는 정격을 의미한다. 하지만, 듀티(Duty)가 작을 때는 더 큰 정격을 가질 수도 있다.
듀티란 일정시간동안 얼마 동안 모터를 동작시키는지를 나타낸다. 30분 동작-30분 정지를 반복한다면 50% 듀티를 가진다.
IEC에서 정의하는 모터 듀티(Duty)는 다음과 같다.
S1 (Continuous duty) : 모터를 일정부하로 연속적으로 돌린다. 항상 포화 온도를 넘지 않는다. 정격에 특별한 표기가 없으면 S1 정격을 의미한다.
S2 (Short-time duty) : 일정부하로 모터를 돌리고 포화 온도가 되기 전에 멈춘 후 상온이 될 때까지 식히기를 반복한다. 포화 시간을 10분, 30분, 60분, 90분 등으로 표시한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S2-30분'이다.
S3 (Intermittent periodic duty) : "일정부하 동작 -> 정지"를 반복한다. 기동 전류에 의한 온도 상승은 거의 없다. 포화 온도는 도달하지 않는다.
S4 (Intermittent periodic duty with starting) : "기동 -> 일정부하 동작 -> 정지"를 반복한다. S3와 동일하지만 기동 전류에 의한 온도 상승이 있다. 포화 온도는 도달하지 않는다.
S5 (Intermittent periodic duty with electric braking) : "기동 -> 일정부하 동작 -> 전자 브레이킹 -> 정지"를 반복한다. 포화 온도는 도달하지 않는다.
S6 (Continuous duty with intermittent periodic loading) : "일정부하 동작 -> 무부하 동작"을 반복한다.
S7 (Continuous duty with start and brake) : "기동 -> 일정부하 동작 -> 전자 브레이킹"을 반복한다.
S8 (Continuous duty with periodic speed changes)
S9 (Non-periodic duty)
S10 (Duty with discrete constant loads)
S3~S8에서 특정 시간이 표기되어 있지 않으면 동작 주기는 보통 10분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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