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공학

전기전자 공학과

by 무에서 2017. 7. 28.
반응형

전기전자 공학의 세부 전공

● 통신 공학

- 모뎀, 네트워크, 광통신

● VLSI

- IC 설계, VHDL

● 반도체 공학

- 반도체 공정, 태양광 패널, 전자재료

● 신호처리 공학

- 영상 처리, 소리 처리

● 전파 공학

- 파워 앰프, 안테나

● 로봇 공학

- 머신 비전, 로보틱스

● 제어 공학

- 적응 제어, 최적 제어

● 전력 공학

- 보호 계전, 안정도, 전력조류

● 전력전자 공학

- 모터 제어, SMPS

 

전기전자공학과에서 사용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툴

● PSpice

- 회로를 시뮬레이션 하는 툴

- 학부 회로이론 시간에 필수로 배우는 툴이다.

 

● OrCAD

- 회로 설계 CAD

- OrCAD를 만드는 Cadence에서 PSpice를 인수하여 OrCAD 내에 PSpice가 내장되어 있다.

 

● Matlab (매트랩)

- 다양한 분야 (거의 대부분의 분야)에서 사용되는 수치 연산 툴

- 학부 제어공학 시간에 배운다.

 

● PSIM

- 전력전자 시뮬레이션 툴

 

● EMTP

- 전력계통 시뮬레이션 툴

 

전기전자공학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툴은 Matlab이다. Matlab은 프로그램밍 방식이기 때문에 모든 분야의 시뮬레이션에 사용될 수 있다.

 

전기전자 공학과와 컴퓨터 공학과의 차이

전기전자 공학과에서는 통신, 제어, 로봇, 반도체, 전력 등에 대해 공부하고, 컴퓨터 공학과에서는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등을 공부한다.

 

쉽게 이야기하면 컴퓨터 공학과에서는 주로 PC 소프트웨어에 관련된 공부를 하고, 전기전자 공학과에서는 주로 하드웨어와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에 대해 공부한다.

 

전기전자 공학과가 시스템의 로우 레벨이라면, 컴퓨터 공학과는 시스템의 하이 레벨이라고 볼 수도 있다. 전기전자 공학과에서는 컴퓨터를 만든다면 컴퓨터 공학과에서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만든다. 

 

전기전자 공학과에서 컴퓨터을 구성하는 파워 서플라이는 전력전자 전공이 CPU는 VLSI와 반도체 전공이 하드 디스크는 제어와 전자기학 전공이 통신 모뎀은 통신 전공이 와이파이나 블루투스는 전파 전공이 모니터는 반도체 전공이 만든다. 각각의 전공이 모두 분리 되어 있고 어렵기 때문에 다른 전공에 대한 서로 잘 알지 못한다.

 

하지만, 컴퓨터 공학과에서는 데이터 베이스, OS, 소프트웨어 공학 등의 전공이 있지만 전기전자 공학과와 같이 완전히 분리 되어 있지는 않다.

 

 

 

일반적으로 로우 레벨로 내려갈수록 이론이 복잡하고 공부하기 어렵다. 컴퓨터 공학과는 전기전자 공학과에 비해 쉽게 공부할 수 있다. 컴퓨터 공학과는 전기전자 공학에 비해 절반 이하의 시간만 투자하면 된다.

 

컴퓨터 공학은 일반적인 공학과 조금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공학은 물리 현상을 직접 다룬다. 하지만, 컴퓨터 공학은 물리 현상이 아닌 컴퓨터라는 인간이 인위적으로 만든 시스템 위의 세계를 다룬다. 그래서, 다른 공학 분야가 물리나 화학과 관련이 있다면 컴퓨터 공학은 수학과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