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동차 접지는 다음 사진과 같이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가 자동차 샤시에 연결되어 있다. 그리고, 자동차의 모터, 램프 등의 전기 장치의 접지도 샤시에 연결되어 있다.
배터리 접지 연결 위치
자동차의 전기 회로는 다음 그림과 같다. 아래 회로에서 R은 위 사진에서 배터리와 샤시를 연결하는 접합부의 저항이고, 접지 기호는 자동차 샤시를 나타낸다.
자동차 전기 회로
정상적인 차는 저항 R이 거의 0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지만, 오래된 차는 접합부에서 녹 등의 원인으로 전기적인 연결이 느슨해지고 저항 R이 증가한다. 저항 R이 증가하면 배터리에 연결된 전기장치의 전압은 V - RI 로 떨어진다.
전류가 증가하면 떨어지는 전압 역시 증가한다. 모터와 같이 전류를 많이 소모하는 장치가 구동되면 떨어지는 전압도 커진다.
설계 마진을 적당히 준 정상적인 차량이라면 전압이 조금 떨어지더라도 동작에 큰 영향은 없다. 하지만, 문제는 모터와 같이 큰 전류가 흐르고 또한 노이즈가 큰 부하가 구동 되면 전압에도 노이즈가 인가 되고 ECU와 같은 민감한 장치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접지 튜닝은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와 전기 장치를 전선으로 직접 연결하여 저항 R의 영향을 감소 시키는 것이다. 접지 튜닝보다 효과적인 방법은 노후된 배터리와 샤시 연결 케이블을 새 것으로 교체하는 것이다.
반응형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차의 가속력이 좋게 느껴지는 이유 (600) | 2017.12.29 |
---|---|
아반떼 MD 방향지시등 전구 (396) | 2017.12.29 |
엔진룸 본넷 여는 방법 (665) | 2017.12.25 |
아반떼 MD의 프런트 램프 (680) | 2017.12.24 |
자동차 램프 영어 (678) | 2017.12.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