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사이드 브레이크

by 무에서 2017. 11. 11.
반응형

사이드 브레이크의 정식 영어 명칭은 Parking Brake 또는 Hand Brake 또는 Emergency Brake이다.


파킹 브레이크는 승용차의 경우 일반적으로 자동차 뒷바퀴에 드럼 브레이크 형태로 있고 브레이크 레버와 드럼 브레이크 사이에는 와이어로 연결되어 있다. 파킹 브레이크는 전체 바퀴를 제동하는 풋 브레이크와 달리 뒷바퀴만 제동한다.


최근에는 모터로 파킹 브레이크를 동작 시키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를 사용하기도 한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에서 오토 홀드 기능이 있는 차량은 신호 대기 시 자동으로 파킹 브레이크를 동작시켜 풋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도 되고 엑셀을 밟으면 파킹 브레이크가 자동으로 풀린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가 아닌 기계식 파킹 브레이크는 최근 자동차에서 전자 장치가 개입하지 않는 유일한 장치이다. 최근 자동차는 브레이크, 엑셀, 핸들 등 거의 모든 곳에서 전자 장치가 개입하고 전자 장치의 오동작으로 급발진, 핸들 잠김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하지만, 기계식 파킹 브레이크는 전자 장치가 전혀 개입하지 않기 때문에 급발진 등의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주행 중 파킹 브레이크를 잡으면 뒷 바퀴가 미끄러지면서 차체가 회전하는 오버스티어가 발생하기 때문에 매우 위험할 수 있다.


사이드 브레이크는 뒷바퀴를 잡기 때문에 오버스티어 현상을 이용하는 드리프트에 사용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