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은 과거 구조적 프로그래밍(Structural Programming)을 이은 프로그래밍 기법이다.
객체 지향은 특정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프로그램을 보는 관점을 표현하는 것이다.
모든 언어로 구조적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고 객체 지향 프로그램도 만들 수 있다. 단지 언어에서 편하게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지가 다를 뿐이다. 불편하더라도 구현은 할 수 있다.
C보다 C++이 더 객체지향적인 언어이고, C++보다 C#이 더 객체지향적인 언어이다.
구조적 프로그램이 순서도와 같은 구조라면, 객체 지향 프로그램은 블록 다이어그램과 같은 구조이다.
객체 지향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코드가 순차적으로 되어 있고 실제 실행도 순차적으로 실행되더라도 머리 속으로는 블록 다이어그램으로 생각해야 한다. 각 블록이 독립적으로 실행되고 각 블록 사이의 연결로 전체 프로그램이 돌아간다고 생각해야 한다.
구조적 프로그램에서 객체 지향 프로그램으로 넘어간 이유는 객체 지향적인 생각이 인간에게 더 자연스럽고 이해하기 편하기 때문이다.
임베디드 시스템에서는 속도와 안정성 문제로 아직도 C를 많이 사용한다. C는 객체 지향를 지원하는 언어가 아니다. 하지만, C로 프로그램을 만들 때도 객체 지향적인 구조로 만들면 효율적으로 개발 및 관리를 할 수 있다.
반응형
'컴퓨터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HTML에서 광고 중앙 정렬 (0) | 2017.08.20 |
---|---|
AES 암호란? (0) | 2017.08.20 |
구글 드라이브로 무료 웹 사이트 만들기 (0) | 2017.08.17 |
Telnet과 SSH의 차이 (0) | 2017.08.17 |
RSA 암호란? (0) | 2017.08.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