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공학

자기장 B와 H의 차이

by 무에서 2017. 7. 2.
반응형

자기장 (Magnetic Field)을 나타내는 B와 H의 차이를 구분하는 것은 매우 까다롭다. 어떤 책에서는 B를 Magnetic Field라고 하고 H를 Magnetic Field Strengh라고 하고, 어떤 책에서는 B와 H 모두 Magnetic Field라고 한다.

 

B와 H의 구분이 어려운 이유는 자기장이 발생하는 현상의 원리가 조금 어렵고, 20세기 초가 지나서야 아인슈타인과 양자역학에 의해 자기장이 발생하는 원리를 발견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전 시대에 사용된 자기장 모델에 따른 역사적인 원인도 있다.

 

B는 물리적으로 실제 존재하는 물리량이다. H는 계산 편의를 위해 B를 변형하여 만든 것이다. B와 H의 관계식은 다음과 같다.

맥스웰 방정식이나 로렌츠 방정식은 모두 실제 존재하는 자기장 B를 사용하여 기술하고 있다.

 

Magnetic Hysteresis Curve의 B-H 곡선에서 H는 외부에서 인가 되는 자기장 B를 나타내고, B-H 곡선의 B는 외부 자기장과 물질의 자화에 의해 실제 나오는 자기장을 나타낸다.

 

B의 단위는 T (Tesla) 또는 G (Gauss)를 사용한다. T가 표준 SI 단위이다. H의 단위는 A/m 이다.

 

B와 H의 관계는 전기장에서 E와 D의 관계와 비슷한다. E가 실제 물리량이고 D는 계산 편의를 위해 E를 변형한 것이다.

 

자기장의 세기를 측정하는 장비인 가우스 미터는 B를 측정한다.

 

B와 H의 계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