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자동 변속기의 변속

무에서 2018. 2. 14. 01:27
반응형

자동 변속기(Automatic Transmission)의 변속 시점의 대략적인 특성은 다음 그래프와 같다. 자동차 종류마다 변속 특성은 모두 다르다. 

 

기어 단수 올릴 때 변속 특성

 

기어 단수 내릴 때 변속 특성

 

가속할 때와 감속할 때 변속되는 지점이 다르다.

 

가속할 때 쓰로틀을 많이 열수록 기어 단수가 올라가는 시점이 지연된다. 즉, 가속 페달을 깊이 밟으면 기어가 더 높은 속도에서 올라가고 더 많은 토크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정속 주행 중 가속 페달을 깊이 밟으면 쓰로틀이 더 많이 열리면서 기어 단수가 내려가고 더 큰 가속력을 얻을 수 있다. 이것을 킥다운(Kickdown)이라고 한다.

 

자동 변속기의 변속 시점은 쓰로틀과 속도 2가지 요소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속도만으로 정확한 변속 시점을 알 수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