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타이어의 마찰력

by 무에서 2017. 11. 29.
반응형

마찰력은 크게 정지 마찰력과 운동 마찰력이 있다. 보통 정지 마찰력이 운동 마찰력 보다 크다.


자동차가 움직일 때 타이어에서 받는 마찰력은 자동차가 운동하고 있기 때문에 운동 마찰력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타이어가 닿는 면과 지면의 상대 운동은 영 이기 때문에 자동차의 타이어는 정지하거 움직이거나 상관없이 항상 정지 마찰력을 받는다.


자동차 타이어가 미끄러질때는 운동 마찰력을 받는다. ABS 브레이크는 타이어가 미끄러져 약한 운동 마찰력을 받을 때 잠시 브레이크를 푼 후 다시 잡아 강한 정지 마찰력을 받도록 한다. 즉, 타이어가 지면과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여 강한 정지 마찰력을 받도록 한다.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현상을 타이어가 잠겼다고 표현한다. 


반응형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와이퍼의 구조  (0) 2017.12.01
자동차 속도계  (0) 2017.11.30
2017년 전반기 미국 준중형차 판매 순위  (0) 2017.11.29
자동차의 후방 감지기  (0) 2017.11.28
백 미러를 영어로  (0) 2017.11.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