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공학/전자회로

오실로스코프로 AC 220V 전압을 측정하는 방법

by 무에서 2018. 7. 5.
반응형

오실로스코프의 그라운드 단자는 AC 220V 전원의 접지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오실로스코프로 AC 220V 전압을 측정할 때는 매우 주의해야 한다.

 

오실로스코프로 AC 220V 전압을 측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Differential Probe

Differential Probe를 사용하는 방법은 가장 안전하고 정확한 방법이다. Differential Probe의 최대 Differential Voltage와 Common Mode Voltage를 확인해야 한다.

 

 

2. 휴대용 오실로스코프

배터리로 동작하는 휴대용 오실로스코프는 접지와 연결되어 있지 않고 분리 되어 있기 때문에 AC 220V를 측정할 수 있다. 오실로스코프 최대 입력 전압을 넘지 않도록 해야한다.

 

 

3. 절연 트랜스

오실로스코프의 전원을 절연 트랜스를 거쳐 입력하면 AC 220V를 측정할 수 있다. 오실로스코프 최대 입력 전압을 넘지 않도록 해야한다.

 

4. 오실로스코프의 Math 기능 사용

2개의 프루브를 AC 220V 라인에 연결하고 2개의 프루브의 그라운드는 모두 연결하지 않는다. 오실로스코프의 Math 기능으로 두 채널의 신호의 차를 표시한다. 오실로스코프 최대 입력 전압을 넘지 않도록 해야한다.

 

※ 주의

고압 프루브 (High Voltage Probe)는 100:1 이상으로 고압을 측정할 수 있지만 접지가 분리되어 있지 않다. 그래서 고압 프루브만으로는 AC 220V 전압을 측정할 수 없다.

 

반응형

댓글